본문 바로가기

집 요리일기

칼칼하고 달달한 고등어조림/고등어조림/자반고등어/자취요리/간편요리/저녁추천/저녁메뉴/메뉴추천

728x90

 

 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. 깨작 살림총각이에요 :)

제가 그 동안 생선 요리를 포스팅 한 적이 없어서,

마트에서 맛있는 고등어를 사왔어요!

고등어 조림은 어렸을 때도 자주 먹었던 생선요리 중 하나에요.

저녁에 항상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ㅎㅎ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재료 준비와 만들기

자반고등어(또는 일반고등어)

양파

청양고추

 


1

먼저 고등어의 비린내 제거를 위해,

고등어 표면의 껍데기를 한 꺼풀 벗겨주신 다음 쌀뜨물 + 소주 물에

10~15분 정도 담궈 주세요!

※고등어 껍데기가 비린내가 제일 많이 난다고 해요!

※스티커 벗기듯이 떼어내면 잘 벗겨져요.

 

 

 

 

 

2

양념장도 미리 만들어 놓을게요!

저는 큰 고등어 두마리를 조릴거라서,

양은 이 정도로 했지만, 한마리를 잘라서 사용하시는 경우는

반만 사용하시면 되겠죠?

더보기

간장 5 큰술

된장 1/2 큰술

고춧가루 4 큰술

다진마늘 1큰술

설탕 1스푼(10g~13g)

맛술 1큰술

매실액 1큰술

다진생강 1 큰술

후추 약간

쌀뜨물 2컵 반

 

 

 

 

3

무, 양파, 파, 청양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세요!

그럼 거의 끝났어요ㅎㅎㅎ

 

 

 

4

이제 냄비에 무를 깔아주고

그 위에 고등어 그 다음 양파를 고등어 위에 올려주세요 :)

 

ㅠㅠ 저는 더 넓은 냄비가 없어서 깊은 냄비로 했어요

사실 조림은 넓은 냄비로 하는게 맛있는데... 흑흑😂

 

 

 

5

준비해 놓은 양념장을 냄비에 부어주고 팔팔 끓여주세요!

 

 

 

6

사실 거의 끝났어요 !

양파도 잘 익을 수 있도록 국자로 국물을 퍼서

위로 올려주면서 끓였습니다.

 

※꼭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!

 

 

 

7

이제 남겨둔 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뚜껑을 닫고, 5분 정도

더 끓여주시면 완성!

 


 

고등어 조림에서 고등어도 좋지만, 전 달달하게

졸여진 무도 좋아해요ㅠㅠ

 

살짝 집어서 맛을 보니까 정말 양념이 잘 베였어요!

밥 한공기 또 뚝딱할 것같아요ㅠ👍👍

 

 

 

생선요리를 잘 안해서, 혹시나 오랜만에 해서 비린맛이 날까

걱정 했는데, 정말 맛있게 잘 된 것 같아요!

비린맛도 하나도 없고 고등어도 살 때 저렴하게 구매해서

기분 좋은 식사였네요!

여러분도 오늘 메뉴로 고등어 조림 Go~😆😊😊👏

 

 

 

 

 

 

0000

 

 

 

728x90